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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2018.06.01 15:12
보충제 파헤치기(1)-먹으면 근육나온다?
2017.05.22 10:55  |  박진형 기자  newbamm@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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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보충제만 먹으면 근육이 솟아난다?

<1부> 보충제만 먹으면 근육이 솟아난다?
<2부> 보충제는 부작용이 심하다?
<3부> 보충제는 다 건강기능식품이다?
<4부> 보충제는 해외제품이 최고다?


과거 보디빌더 등 전문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이들이 섭취하던 보충제가 이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청 조사결과, 2010년 건강기능식품 중 단백질 보충제의 국내판매액은 17억6280만원에 달하는 등 급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충제 열풍이 불면서 '보충제만 먹으면 무조건 근육이 생긴다'라든가 '보충제는 부작용이 많다' 등 다양한 오해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에 몸짱이 되고싶은 사람들의 필수 아이템인 '보충제'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해 알아봤다.



1. 보충제만 먹으면 근육이 불끈불끈?

보통 보충제, 영양학적인 용어로 영양보충제(Nutrition supplement)는 체력이나 정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리적, 심리적 과정을 강화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영양소를 말한다.

특히 운동 수행능력을 개선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보조물로 Ergogenic aid 라고도 한다.

때문에 보충제 자체가 어떠한 신체활동없이 스스로 근육을 생성하지는 않는다. 다만 운동효과를 더욱 높여주고 이로 인한 체력향상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이처럼 보충제는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주고 운동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보조식품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다양한 형태로 가공, 평소 섭취하기 힘들었던 영양분을 간편하게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 어떤 작용을 할까.

이재상 트레이너는 "웨이트 트레이닝 등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의 회복 재생에 더 많은 영양분을 요구하게 된다"며 "이때 필요로 하는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기초대사량에 필요로 하는 영양분이 소요돼 전체적으로 생활에 부담을 주게 된다"고 전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 영양분을 보충하고 나아가 크레아틴 같이 운동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기 위해 보충제를 섭취하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동'이 없이는 그 어떤 것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2. 보충제는 아무 제품이나 먹어도 된다?

흔히 보충제의 종류를 구분할 때 성분별로 나뉘어진다.

여기에는 유청단백질(WPI, WPC, WPH)이나 복합단백질, 복합아미노산, BCAA, 글루타민, 크레아틴, 식사대용(MRP & Bar), 멀티비타민, 미네랄, 산화질소/펌핑제, 다이어트 보조제 등이 있다.

운동에 따른 사용법으로 나눌 경우, 운동 전 부스터나 운동 중 지구력용, 운동 후 빠른 회복 및 에너지 보충 관련 보충제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이산인군 임상영양사는 "보충제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보통 단백질보충제, 탄수화물 보충제, 복합형 보충제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며 "각각 근육증가, 체중증가, 벌크업 등에 기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3가지 대표 보충제를 섭취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를까.

먼저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이 주성분인 제품으로 다이어트 및 순수근육증가용 보충제이다.

이러한 단백질 보충제는 주로 보통 체형 이상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보충제이므로, 체중 1kg 당 1~2g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단백질 부족 시 면역력 감소, 빈혈증상, 근육합성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 필수 섭취량을 지키는 것에 유의해야한다.

탄수화물 보충제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인 제품으로, 체중증가 및 체력을 증가시킬 목적인 보충제이다.

이 보충제는 주로 마른 체형의 사람들이 많이 찾는 보충제로, 보통 게이너(gainer)로 분류된다.

탄수화물 보충제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1회 섭취량이 600칼로리가 넘어가는 것도 있으니 칼로리 계산에 주의해야한다.

보통 운동 전 2시간, 운동 후 2시간 내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복합형 보충제는 위에서 언급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적절한 비율로 구성된 제품으로 체중증가, 근력 미 근육증가를 목적인 보충제이다.

따라서 마르거나 보통체형으로 체격을 크게(벌크업)할 경우에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박진형 기자 (newbamm@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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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2글
0 / 300자  
  애플짐-NOW 13.08.22 16:05
보충제는 보충제인데 약이라고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게 현실...
  총 0댓글
  hera77 12.09.05 00:28
맞다.그럼 사람들은 다 보충제 사먹지..그럼 보충제 파는곳은 흥하고
휘트니스 센타는 망한다.ㅡㅡ
  총 0댓글
    1    

 
살빼니 퇴행성관절이 좋아짐
ㅡ그냥저냥
삶은 달걀을 먹는게 아니면 후라이..
감사합니다
ㅊㅅ
ㅏㄴ
단백질 꾸준히 섭취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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